벤야민은 “기술복제의 등장으로 예술 작품의 아우라(Aura)가 몰락한다”는 그만의 독특한 언어―즉, 텍스트―로 현대 대중문화의 징후를 분석한 것이다.
하지만 벤야민은 아렌트 H. Arendt, 1906~1975
가 지적한 바와 같이 당대에는 비주류 학자였다. 동시대인들에게는 인정받을 수 없고, 사후에야 명성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은 1936년도에 씌여진 글로서 기술의 발달이 삶의 양식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그리고 나아가 예술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에 대하여 논의한 글이다. 위의 현상을 벤야민의 용어로 말하면, 즉 시뮬라크르 시대는 진품의 사라짐이고, 아우라가 붕괴하는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
아우라의 몰락과 더불어 벤야민이 주목하는 것은 예술에 대한 새로운 수용과 예술의 새로운 기능이다. 기술 재생산 시대이전의 예술 작품은 종료적 숭배의 대상으로서 그리고 주술의 도구로서 종교적 기능을 수행했다. 예술의 종교적 기능은 재생산 기술의 발전에 의해서 점점 그 힘을 상실하게 되었
발터벤야민은 이러한 변화를 통해 대중들이 예술의 정치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하지만 정치인들이 오히려 정치를 예술화, 아우라화 함으로써 자신들의 권력을 정당화하고 대중의 지지를 얻었다. 기술복제시대 이전, 예술이 가졌던 종교적 기능과 새로이 등장한 예술의 정치적 기능을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나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이라는 논문은 일정한 예술형식, 특히 영화를 사회적 발전과정 속에서의 예술의 기능변화라는 관점에서 파악하려고 하였다. (발터벤야민, <나의 이력서> 中)
머리말
- 마르크스가 자본주의적 생산 방식을 분석하는 일에 착수
< 기계적 복제와 순수 미술 >
● 기계복제시대 이전
- 훌륭한 미술작품의 복사물들은 수작업적인 복사과정을 통해 만들어짐
- 손으로 만든 복제물: 노동집약적, 시간 소비적, 값비쌈
- 복제물들은 소수, 원본과 같지 않음=원본의 해석물 or 번역물
● 기계복제시대 이후 - 19세기 사진의 발명 → 순수미
된다.
이렇게 개인의 창조적 예술의 시뮬라시옹이 반복되면 누군가는 창조하고 누군가는 그것을 보고 감상하는 입장에서 예술이 가졌던 영향력은 점차 사라지게 될 것이고, 더 나아가 예술의 의미가 사라지게 된다.
반면, 19세기의 철학자인 발터벤야민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중 그가 말하
아우라의 붕괴 이후 기술복제시대의 대표적인 예술이라고 할 수 있는 사진 속에서 정치적 아우라를 접할 수 있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2. 히틀러 영웅물 의지의 승리(Triumph des Willens)
독일의 여감독 레닌 리펜슈탈(Leni Lifenstahl) 의 작품인 ‘의지의 승리’는 1934년 9월 뉘른베르크에서 열렸던
♟ Prologue
대중문화 현상 자체가 가지고 있는 복합적이고 다층적인 특성에 대해 어느 정도 w종합적인 이해를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론적 논의의 맥락을 살피는 것이 유용하다. 물론 특정한 이론적 논의의 맥락을 드는 것이 대중문화의 이해에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다만, 대중문화, 혹은 문화라
제작
노동집약적, 시간 소비적, 값비쌈
복제물들은 소수, 원본과 같지 않음
소규모, 제한적으로 이루어짐
15세기 이후
잉크, 압착기구, 목판을 이용해 이미지를 종이에 인쇄
복제과정의 증가
판화, 조각, 3차원적 복사물을 만들 수 있는
조각 기계, 모던시대의 사진기술적이고 전자적인 방법들